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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럴 마케팅 뜻 파악 후 효율 높이기

thegroove 2024. 12. 27. 16:59

 

바이럴 마케팅 뜻 파악 후 효과 높이기

1. 바이럴 마케팅의 의미

2. 블로그 바이럴 마케팅의 스마트 블록 이해하기

3. 맘카페 광고 특징

4. 바이럴 마케팅 실행사 '그루브애드'

5. 분야별 바이럴 마케팅 마케터가 필요한 이유

안녕하세요.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 종합 기업 그루브애드 전팀장 인사드립니다. 최근 소비자들은 구매를 결정하거나 브랜드&제품을 파악하고자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관련 내용을 검색하고 정보를 취합해서 구매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대한 변화로 인해서 브랜드에서도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에 비중을 높이고 있는 추세인데요. 한 번 정보를 전파하는 것으로 관련 소비자들에게까지 정보가 전파되는 '입소문 전략'을 실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잘못된 정보도 빠르게 번져나가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주의가 필요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명확히 파악하고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고,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 그루브애드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첫 번째. 바이럴 마케팅 의미와 특징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그로 인해서 자연스럽게 입소문을 타고 전파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블로그, 카페 플랫폼의 비중이 높은 편이랍니다. 두 가지 유형의 특징은 소비자가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검색하기 때문에 관심사가 일치하는 잠재 고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전에는 블로그, 카페 영역이 주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었다면,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정보를 수집하는 영역이 확장되면서 검색엔진 외에도 소셜미디어, 구글&유튜브 등을 통한 유형에 대한 전략을 실천하는 광고주분들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편이랍니다.


두 번째. 블로그 마케팅 필독 참고사항

네이버 검색엔진의 노출 영역은 지속적인 변화를 반복하고 있으며, 게시글 반영 외에도 노출되는 영역이 지속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특히 블로그 영역은 기존에 단순히 지수를 바탕으로 노출되던 노출 반영이 아닌 '스마스 블록'이라는 영역이 생기게 되면서 키워드 검색 시 인기 주제와 함께 노출되는 콘텐츠로 구성되는 것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블록 영역은 한 키워드로 고정되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콘텐츠 작성 전 모니터링은 필수이며, 키워드와 관련 없는 내용이거나 블로그 지수가 낮다면 노출에 반영되지 않을 수 있기에 키워드 분석에 따른 제목과 내용으로 구성해야 하는 디테일함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 맘카페 광고 진행시 참고사항

블로그 다음으로 가장 많이 선택하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맘카페 광고인데요. 아이가 있는 여성, 주부, 기혼 여성 등 특정 관심사가 일치하는 인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카페에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블로그보다는 실시간 피드백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짧은 기간 안에 높은 효율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 장점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잘못된 정보를 전파하는 것으로 브랜드 혹은 제품의 이미지에 타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관심사가 일치하는 카페에 작업되는 것이 중요하며, 광고성으로 구분될 경우 삭제 이슈 발생의 가능성이 높아 콘텐츠 작성 시 소구점은 담고 있지만 실제 이용자가 작성하는 자연스러운 후기성으로 내용을 구성해야 합니다.


네 번째. 바이럴 마케팅 대행사 '그루브애드'

'꼭 전문 마케터에게 의뢰해야 할까?' 처음에는 이와 같이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플랫폼별로 키워드 분석, 콘텐츠 구성, 커뮤니티 선정, 피드백 작업에 대한 경험이 많은 대행사를 선정하는 것이 광고 효율을 극대화시켜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바이럴 마케팅 유형마다 주의해야 할 점 그리고 효율을 높여주는 전략이 다르기 때문에 다수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대행사인 저희 그루브애드를 통해 의뢰 주시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단, 대행사라고 해서 전부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것은 아니랍니다.

저희 그루브애드는 블로그, 마케팅, 퍼포먼스, 구글 유튜브, 소셜미디어 등 분야별에 대한 전문 마케터 담당자가 상주하고 있는 대행사이며, 한 명의 광고주에게 5인 이상의 인원이 배정되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관리를 진행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카페 바이럴 마케팅은 원고 작가가 상주하고 있어 광고 유형별 양질의 콘텐츠 구성이 가능하며, 업무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작업 현황에 대한 실시간 보고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실시간 보고 외에도 작업이 마무리될 경우 현재까지 진행된 상황에 대한 현황을 공유하는 만료 보고도 함께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루브애드의 구글 유튜브 광고는 상주하고 있는 구글팀을 통해서 배너 제작, 타깃, 세부 세팅, 보고서 자료 공유까지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디스플레이, 동영상, 검색, 앱 인증 자격증을 보유한 마케터가 세부 관리를 진행하고 있어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인스타 스폰서 광고부터 인플루언서를 통한 공동구매, 체험단, 기자단 상품까지 다양한 유형으로 진행이 가능하며, 인플루언서 인원의 경우 여러 카테고리에 유형에 맞는 협력 인원을 보유하고 있어, 컨셉에 맞는 인플루언서 섭외가 가능합니다. 여러 인원을 검토하고 선정하실 수 있도록 최종 인원이 10인이라면 20명의 인원 리스트를 공유드리고 있으며, 게시글 업로드 조율부터 업로드, 진행 현황 보고까지 효과적인 광고 관리를 도와드립니다.


*마케팅 문의는 아래 이미지 클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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