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카페 홍보 마케팅 바이럴 침투 전략
안녕하세요. 온라인 종합 마케팅 기업 그루브애드 전팀장 인사드립니다. 요즘은 소비자들에게 직접 다가가지 않으면 브랜드나 제품, 서비스를 알릴수 없는데요. 그런 이유로 많은 분들이 저희 그루브애드를 통해서 직접 소통하며 진행되는 방법을 의뢰하고 계시답니다.
많은 이용자들로 인해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저희 그루브애드를 통해서 맘카페 바이럴을 진행하고자 의뢰하시는 분들과 재계약으로 꾸준한 관리를 이어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진행 유형 특성상 지역을 정해서 진행할 수 있기에 학원, 맛집, 오프라인 매장 등 지역 한정해서 운영되는 곳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특징이 있지만 어떤 커뮤니티를 선정하느냐에 따라서 효과는 달라질 수 있기에 바이럴 마케팅에 있어서 진행 이력을 보유하고 있는 곳에 의뢰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희망 타깃층, 홍보 유형에 따라서 어떤 커뮤니티를 선정하는가에 따라서 파급력을 좌우할 수 있기에 신중히 선정하셔야 합니다.
업체를 선정하실 때는 단순한 업로드 형태로 진행하는 것이 아닌 업로드에 있어서 디테일한 요소를 파악해서 게시글을 작성하는지, 업로드 후 피드백 작업까지 꼼꼼하게 이루어지는 곳인지 서비스 내역을 확인하시고 계약하셔야 합니다.
저희 그루브애드는 맘카페 바이럴 재계약을 꾸준히 이어오시는 광고주분들이 많은데요. 그 이유는 상담 후 계약이 성사된 후에 맘카페 마케팅을 전담해서 관리해 주는 관리팀을 배정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희는 계약 기한 안에 수량을 소진하는 것에 목표를 두는 것이 아니며, 카페 마케팅을 진행하는 목적에 따라서 전략을 세워 계획에 맞춰 진행될 수 있도록 플랜을 구성합니다. 컨설팅을 진행하는 전문 마케터 외에 카페만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마케터까지 함께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어 원고 작성부터 피드백 작업까지 디테일한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좋다","추천한다"와 같이 단순한 홍보성 짙은 콘텐츠가 아닌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하거나, 소구 포인트는 전달하지만 자연스럽게 와닿을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핵심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많은 양 배포하고, 홍보성으로 작성되는 바이럴 마케팅의 트렌드는 선호하지 않는 분위기로 변화하면서 고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포인트가 있는 콘텐츠인지에 따라서 파급력을 좌우할 수 있어 목표에 따라서 콘텐츠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반 몇 달 동안에는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하실 수 있지만 여러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이미지를 형성해둔다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해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처럼 브랜딩 전략과 함께 맘카페 바이럴을 진행한다면 장기적으로 매출 증가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제로 초반 진행보다는 꾸준히 진행해왔던 광고주분들께서 마케팅 효과가 점차 나타나고 있다고 말씀 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시글을 접하게 되는 회원이 알게 된 정보를 지인, 가족 등에게 넓게 확장하여 전파시키는 것으로 입소문을 타고 더 많은 파급력을 형성해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처럼 매출 증가와 고객 문의 증가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게시글 작성 외에 피드백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피드백은 맘카페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보통은 커뮤니티 카페의 규정으로 인해서 상호명을 직접적으로 기재하지 못하게 되어 잇는 곳이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내용, 제목만 봐서는 어떤곳을 이야기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시글 업로드 후에 정보를 요청하는 회원들에게 댓글이나 쪽지로 피드백 작업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보통 다른 곳은 정해진 수량이 있어 그 이상까지 달리더라도 작업해 주지 않은 경우가 많지만, 저희는 수량 제한 없이 대댓글 작업을 진행하는 차별점을 두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와 진행하셨던 맘카페 바이럴 광고주분들께서 대댓글 작업에 수량에 제한이 없다는 점이 다른 곳에서 진행하는 마케팅 전략보다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셨고, 실제로 대댓글을 통해서 정보를 얻고 전환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고 말씀 주시기도 하셨습니다.
맘카페 바이럴 초반에는 큰 파급력이 없다 생각하실 수 있지만 꾸준히 정보를 쌓아가며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을 이어가는 것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고, 매출 증가로 연결될 것입니다.
저희 그루브애드의 맘카페 바이럴은 5인 이상으로 구성된 관리 팀원들이 배정되고 있으며, 관리팀원 중 1인담당자도 별도로 배정되어 일정 관리부터 게시글 업로드까지 체계적인 플랜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높은 퀄리티의 원고와 꼼꼼한 피드백을 희망하신다면 저희 그루브애드와 함께 맘카페 바이럴 마케팅 실천해보세요.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