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광고 비용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네이버 검색광고 비용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네이버 검색광고 비용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네이버 검색광고 비용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네이버 검색광고 비용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안녕하세요. 온라인 종합 마케팅기업 그루브애드입니다.
기업, 매장을 운영하고 계시다면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계실 텐데요. 여러 유형 중에서도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 비용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한 소식을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온라인에서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아 온라인상에 정보를 배포해두는 것이 기본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이라고 하면 범위가 넓기에 어느 곳에 중점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해야 할지 고민하시곤 하는데요. 여러 플랫폼의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보통 기본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네이버 중점적으로 광고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네이버는 소비자들이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대표 검색 수단으로 이용되기 때문인데요. 그런 이유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네이버' 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네이버에서 진행되는 광고 중에서도 소비자들이 입력하는 검색어(키워드)를 통해서 노출되는 검색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을 통한 광고
어떤 효과로 이어질 수 있을까?
네이버 검색광고는 쉽게 생각해서 우리가 제품, 주변 매장을 검색해서 파악할 때 검색창에 키워드를 검색할 때 노출되도록 진행하는 마케팅 방식이랍니다.
검색하는 단어에 따라서 블로그, 카페, 플레이스, 홈페이지 등 여러 유형으로 다양하게 상단에 고정되어 노출되기에, 진행하기 전 키워드 검색량과 노출 유형을 파악해서 그에 맞게 전략을 세워가야 합니다.
업종별로 키워드를 선정할 때는 지역+키워드로 선정하기도 하지만, 클릭당 비용이 높게 형성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며 한 가지 메인 키워드로만 노출되는 것보다는 세부 키워드까지 함께 공략하는 것이 타깃층을 넓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심리는 정보를 얻고자 하는 부분에 있어서 오랜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자 보통은 상단에 노출되어 있는 것을 먼저 클릭하기 때문에 검색시에 노출될 확률이 높으며, 클릭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는 광고 효과를 나타냅니다.
검색광고의 특징
검색광고는 키워드 기반으로 노출되는 광고이기에 설정해둔 키워드로 검색 시에만 노출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광고 비용이 소진되는 방식은 cpc(클릭당 비용) 방식으로 운영되며, 광고가 노출되는 것만으로 비용이 지출되는 것이 아닌 클릭 시에만 예산을 소진하는 방식입니다.
희망하는 키워드도 순위 경쟁을 통해서 입찰 금액이 책정되고, 광고의 품질 지수에 따라서 노출 가능성을 좌우하게 되는데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높은 입찰금액이나 광고 품질을 향상시키는 개선 작업을 진행해 주는 것이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꾸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상황에 따라서 키워드 수정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검색 광고는 키워드 설정도 가능하지만 지역, 시간대, 사용자의 성별, 연령대 등 다양한 타겟팅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설정을 통해서 잠재적 고객에게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광고를 운영하는 중간에는 성과분석으로 클릭수, 전환율, 비용 등을 파악하는 리포트 데이터를 통해서 희망하는 기간에 따라 운영 시에 얼마의 효율을 내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키워드 변경이나 광고의 개선점을 파악해서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광고 운영의 방향성 찾아갈 수 있습니다.
키워드 선별 기준
키워드를 선별하는 기준은 타깃층이 검색하는 의도를 파악해서 키워드를 선정하게 됩니다. 구매의도 혹은 방문 의사가 있는 대상자가 주로 검색하는 키워드를 분석해서 설정하는 것이죠.
광고 효율이 높은 키워드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경쟁사 키워드 분석, 성과 모니터링 분석이 꾸준히 진행되어야 합니다. 보통 메인 키워드는 한 번 설정해두고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시즌별로 검색량이 상승할 수 있는 키워드가 있는지 분기별로 디테일한 키워드 확장을 진행하는 것도 효율적인 광고 운영이 도움을 줍니다.
CPC (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키워드마다 경쟁 강도 및 클릭당 비용이 다르며, 선호도가 높은 키워드는 클릭당 비용 (CPC)이 높게 형성되며, 입찰가격에 변동 가능성이 높은 편이기에 광고 예산의 폭을 넓은 범위로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메인 키워드는 고정하고, 시즌이나 분기별로 세부키워드를 설정하는 방법으로 광고 집중 기간에는 과감하게 비용을 더 투자해서 운영하는 것도 광고 운영 전략이랍니다.
오늘 그루브애드에서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검색광고는 특히나 키워드마다 경쟁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기에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정보와 업종별 전략 수립은 필수라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도 마케팅 관련 유용한 정보를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